전기차 충전기 유니코드 기아 봉고3EV 충전 후기

전기차 충전기

제가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는 제품을 납품하기 위해 두 대의 트럭을 운용하고 있는데요. 한 주에 5만원이면 넉넉히 운행을 할 수 있었던 2011년식 기아 봉고2 내장탑차는, 2~3일 간격으로 7만원씩 주유하게 되었습니다.

그나마 4년 전에 출고한 봉고3 일반트럭은 운행이 많지않아 버티는 수준이라 다행스럽기까지 합니다.

 

 

​경영을 지원하는 입장에 이런 고민은 자연스레 전기차로 고개를 돌리게 되는데요. 반도체 이슈는 최신 트럭에도 빗겨가질 않아, 작년 9월에 주문한 트럭이 올 해 6월에 겨우 생산이 됐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시점에 맞추어 3월 경 전기화물차 보조금도 신청했었는데, 전기차가 회사로 배정되는 그 순간 지자체 보조금이 소진됐다는 이야기는 전혀 반갑지 않았습니다.

​운 좋게도 후보로 대기하던 보조금이 차례에 들어왔고, 차량 역시 같은 시점(다른 차)에 배정돼 며칠 전 드디어 전기차를 영접(?)하게 됐는데요. 미리 준비해뒀던 전기차충전기 오늘 한 번 사용해 봤습니다.

유니코드 전기차 충전기

패키지

전기차 충전기 유니코드 기아 봉고3EV 충전 후기_1

보조금이 소진됐다는 이야기에 신경을 끄고 있다가, 너무 좋은 운(?)으로 급하게 충전기를 준비하다보니 많은 검색 이후 구매한 제품은 아닙니다.

단지 전기차충전기로 검색했을 때 보이는 몇몇의 제품 중 사용기가 좋은 제품으로 골라봤고, 케이블의 길이에 아쉬움이 없도록 15M로 선택했습니다.

보관가방

전기차 충전기 유니코드 기아 봉고3EV 충전 후기_2

외부박스와 내부패키지로 구성된 상자 안에 유니코드 라벨이 붙은 캔버스 재질의 보관가방부터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15M나 되는 케이블을 안정적으로 보관할 수 있는 가방이 기본구성품인 점은 만족스러웠습니다. 나름, 가방을 많이 만들어본 업체와의 협력으로 생산된 제품이라는 느낌이 들 정도로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설명서

전기차 충전기 유니코드 기아 봉고3EV 충전 후기_3

개인적으로도, 회사에서도 내연기관 차량이 아닌 전기차는 처음이라 아직은 어색한 것 투성인데요. 이런 사람들에게 익숙한 충전은, 그저 스마트폰 배터리 충전이 전부이기에 설명서(?)를 꼼꼼히 확인해 봤습니다.

새로 구매한 제품에 ‘불량’이라는 단어는 생각하기도 싫어서 그 부분은 잘 안본 것은 자랑입니다 허허.

살펴보기

전기차 충전기 유니코드 기아 봉고3EV 충전 후기_4

전기차 자체가 생소하니 전기차충전소의 급속충전은 당연히 해 본 적이 없었고, 아파트 주차장을 지나다닐 때 한 번 씩 봤던 그런 케이블인데요.

전기차 5핀 케이블이라고 부르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한 가지 우려되는 점은, 봉고3EV 신형의 충전구가 좁아짐에 따라 유니코드 충전기를 제거하기가 어렵다는 것인데요.

큰 확률로 우려는 현실이 되는 많은 경험을 갖고있는 바, 조심해야할 것 같습니다.

전기차 충전기 유니코드 기아 봉고3EV 충전 후기_5

콘센트에 꽂는 플러그쪽에는 전기차의 충전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가 위치해 있는데요. 가정에서도 충전이 가능한 만큼, 전류를 직접 조절할 수 있게 돼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차단기를 설치 후 단독으로만 사용할 예정이라 15A로 고정해두고 써도 될 것 같습니다.

유니코드 충전기 사용해보기

전기차 충전

전기차 충전기 유니코드 기아 봉고3EV 충전 후기_6

처음에는 충전구를 여는 방법도 몰라서 강하게 반대쪽으로 젖혀봤는데요. 어쨌든 열리긴 했습니다.

전기차 리뷰를 좀 더 꼼꼼히 봤었어야 했나 하는 생각도 잠시, 충전테스트를 위해 충전구에 충전기를 꽂아보게 됐습니다. 물론, 설명서대로 콘센트에 플러그를 먼저 꽂고 난 이후의 일입니다.

전기차 충전기 유니코드 기아 봉고3EV 충전 후기_7

파란색 LED가 들어오면서 정상적으로 충전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봉고3EV의 잔여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부분 오른쪽의 OFF 버튼은 충전을 중지하는 버튼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설명서를 확인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전기차 충전기 유니코드 기아 봉고3EV 충전 후기_8

유니코드 전기차 충전기의 충전전류 기본값이 12A로 셋팅돼 있었던 것 같은데요. 43%를 충전시키는 데 13시간이 소요될 것임을 안내해주는 디스플레이가 무섭습니다.

 

 

리뷰에서 익히 보았듯 정말 완속충전인 듯 합니다. 2.4kW의 충전전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류 변경

전기차 충전기 유니코드 기아 봉고3EV 충전 후기_9

전류를 직접 조절할 수 있는 점이 유니코드 충전기의 큰 장점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사용법이 약간 헷갈리긴 했지만, 이내 터치로 쓸어올리듯 조절하는 방법을 깨닫고 15A로 설정해 봤습니다.

전기차 충전기 유니코드 기아 봉고3EV 충전 후기_10

아무런 불량없는 이 상태가 상당히 만족스러운데요. 전체적인 만듦새도 튼튼하고 견고한 느낌입니다. 이외에도 국내생산, IP55 등급의 방수 정도가 특장점일 것 같습니다.

 

 

전기차 충전기 유니코드 기아 봉고3EV 충전 후기_11

유니코드 전기차충전기의 전류값을 15A로 변경한 이후 전력은 3.0~3.1kW를 왔다갔다 하더니, 잔여 충전시간이 상당히 줄어든 모습을 확인했습니다.

2시간 40분이면 무시못 할 시간이니까, 이왕이면 15A로 설정한 채로 사용해야할 것 같습니다.

에피소드

전기차 충전기 유니코드 기아 봉고3EV 충전 후기_12

그리고, 우려하던 일은 당연히 현실이 됐는데요. 충전테스트를 마친 후 충전기 해제를 위해 레버를 누르는 상황에 걸쇠가 부러져버렸습니다.

제 잘못이긴 했지만 단 한 번에 부러질줄은 생각지도 못했습니다..

전기차 충전기 유니코드 기아 봉고3EV 충전 후기_13

락킹 관련된 부분을 제가 몰랐던 부주의임에도 교환을 해 주신다고 하니, 감사할 따름이네요 허허. 다행스럽게도 개선된 제품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교환 후에 후기를 남겨야 할 것 같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유니코드 전기차 충전기(케이블)을 간단하게 사용해 봤는데요. 공교롭게도 전기차를 인수받은 시점에 전기료 인상 뉴스가 뜬 것은 안타깝지만, 끝을 모르게 오르는 기름값에 비하면 다행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전기차 충전기 유니코드 기아 봉고3EV 충전 후기_14

​15M의 전기차 충전기는 회사 주차장에서의 충전에 전혀 모자람이 없을 것 같지만, 지하주차장과 같이 날씨와 관계없이 충전할 수 있는 환경은 아니라 약간의 셋팅이 더 필요할 것 같습니다. (충전구의 방수 문제)

​제가 구매한 가장 긴 길이의 케이블은 다소 부담이 되는 가격대이긴 하지만, 전기차 충전 특성 상 멀티탭을 사용하는 것보다 처음 선택할 때 알맞은 길이를 고르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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