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없이 도장파일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 엑셀 파워포인트

도장파일 만들기

회사에서 사용할 목적이 아니더라도, 여러 서류를 작성하다보면 개인적인 도장을 삽입해야 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서명 역시 비슷하게 활용되는데, 포토샵이 있다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겠죠.

 

 

문제는 포토샵의 다양한 기능 덕에, 실행하고 나서도 어떻게 해야할 줄 모르는 상황이 펼쳐지기도 합니다.

이미 제 블로그 포스팅에 포토샵을 활용해 공문 등에 활용할 도장이나 직인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관련 포스팅 바로가기)에 대해 남겨놓기도 했었는데요.

​이번에는 오피스 프로그램인 워드나 엑셀, 파워포인트에서 이미지를 불러와 도장파일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보려 합니다.

오피스 프로그램만 설치돼 있다면, 간단하게 한 번 만들어두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어 편리할 것 같습니다.

MS오피스 프로그램 도장만들기

도장파일 사진찍기

포토샵없이 도장파일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 엑셀 파워포인트_1

자신의 도장이나 직인 등을 깨끗한 A4용지에 인주를 잘 찍어 사진으로 찍어둡니다. 샘플로 사용할 도장이 없어 빨간색 네임팬으로 만들어봤습니다. 이 때 그림자가 생기지 않도록 촬영하면 더 좋겠죠.

포토샵없이 도장파일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 엑셀 파워포인트_2

이후 워드나 엑셀, 파워포인트에서 찍어둔 사진을 불러오는데요. 사용한 오피스 버전은 오피스365입니다.

오피스 불러오기

포토샵없이 도장파일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 엑셀 파워포인트_3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찍어둔 사진이 정상적으로 불러와지고,

포토샵없이 도장파일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 엑셀 파워포인트_4

우측 리본메뉴의 자르기를 통해 적당한 크기로 이미지를 수정해 줍니다.

이미지 수정

포토샵없이 도장파일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 엑셀 파워포인트_5

이 과정부터는 정답이 정해져있지는 않습니다. 수정메뉴를 통해 선명도나 밝기 등을 조절한 뒤 흰색 배경을 날려주기만 하면 되는데요. 권장하는 설정은 조금 더 밝게 해 두는 쪽이 나을 것 같습니다.

포토샵없이 도장파일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 엑셀 파워포인트_6

밝기나 대비, 색 채도와 색조 등을 최대한 붉은색이 강조되도록 설정하고 난 뒤,

 

 

배경 제거

포토샵없이 도장파일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 엑셀 파워포인트_7

배경제거를 선택해 주면, 보라색 화면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이 보라색으로 표현된 부분이 제거되는 형태라 마우스로 영역을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먼저 제거할 영역 표시 버튼을 클릭 후 흰색 위주로 선택해 준 뒤, 보관할 영역 표시를 눌러 제거된 도장 내용을 다시 지정해주면 됩니다.

파일 저장

포토샵없이 도장파일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 엑셀 파워포인트_8

이 상태로 다른 프로그램에 활용해도 되겠지만, 이왕이면 그림으로 저장을 통해 보관한 뒤 추후에도 사용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수정이 완료된 도장이미지를 마우스 우클릭 후 그림으로 저장을 눌러줍니다.

포토샵없이 도장파일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 엑셀 파워포인트_9

오피스 버전에 따라 그림으로 저장 메뉴가 없던 것 같기도 한데, 정확하게는 잘 모르겠네요. 여튼 저장할 그림의 확장자(파일형식)를 PNG로 설정해 준 뒤, 알아볼 수 있는 파일이름으로 저장해 줍니다.

도장파일 활용

포토샵없이 도장파일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 엑셀 파워포인트_10

 

 

이후 아래아한글로 작성한 공문에, 오피스로 만들어 둔 도장 PNG파일을 불러왔는데요. 정상적으로 흰색 배경이 날라간 도장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포토샵없이 도장파일을 투명하게 그림으로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남겨봤습니다.

엑셀이나 파워포인트, 워드만 있다면 포토샵에 비해 훨씬 쉽고 간편하게 도장이미지를 만들어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실제 도장에 인주가 자연스럽게 찍힌 도장파일을 구현하고 싶다면 포토샵을 사용해야 하겠지만, 중요한 건 날인된 도장의 이미지가 아닌 문서의 내용이겠죠.

도장파일이 필요할 때 간단하게 만들어 두면 도움이 되겠네요.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