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급여지급 방법
2023년 새해가 밝았으니, 어쨌든 다시 힘내서 새로운 일년을 보내야 할텐데요. 1월이 시작됐으니 이제 13월의 월급이 반겨줄 때가 됐습니다. 연말연초에 들어갈 돈도 많았고, 설날 세뱃돈 지출도 있었으니 연말정산이라도 희망을 걸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사회초년생이던 시절에는 그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로 자료만 제출하고, 막연하게 ‘얼마가 환급될까?’, ‘뱉어내면 어쩌지’ 와 같은 생각만 했었는데요. 소득대비 지출이 많아서인지, 알아서 현명하게(?) 소비를 했는지 모르겠지만, 다행히도 뱉어낸 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지금도 연말정산 업무가 어떻게 돌아가는 지 자세하게는 알지 못합니다. 작은 업체의 경우 대부분 기장대리 세무사 사무실을 이용할테니, 역시 자료만 넘겨주면 간단하게 끝나는 일처리인데요. 오늘은 연말정산이 완료되어, 각 근로자의 원천징수영수증을 받은 시점에 이를 급여로 지급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제가 잘 배웠었는 지 모르겠지만, 연말정산의 간단한 의미는 ‘많이 낸 세금 돌려받고, 적게 낸 세금 다시 낸다’ 라고 알고있습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세금은 근로소득세인데요. 다른 이야기로 하자면, ‘갑종근로소득세’ 이른바 갑근세입니다. (물론 현재는 근로소득세로 통합해서 표현합니다.)
근로자로서 주어진 업무를 수행하고 받게되는 월급이나 상여금 등 소득에 대한 세금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급여명세서의 공제내역 부분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소득세액은 일정 기준(근로소득간이세액표)를 통해 계산해 볼 수 있으나, 개인 별로 소득과 부양가족 등이 다르기 때문에 각 과세표준은 직접 계산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급여 계산을 별도의 엑셀양식과 간이세액표를 통해 직접 계산하거나 ERP등을 사용해 기본정보를 입력 후 매월 자동계산 하는 경우 모두, 모든 공제사항이 정확하게 입력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정확하게 소득세를 계산했다 하더라도, 추후 근로자가 가져오는 공제서류가 있다면 다시 계산해야 할 테니까요.
이런 부분 때문에, 모든 소득에 관련된 사항이 모이게(?) 되는 연말에 소득세를 정산하는 건데요.
매달 공제하는 소득세는 일정 기준을 잡고 대략의 금액을 미리 공제한 다음, 연말정산을 통해 정확한 소득세로 조정하게 됩니다.
연말정산 급여지급
원천징수영수증을 받아보는 사람 입장에서도, 이를 급여로 지급처리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도 눈 여겨볼 부분은 차감징수세액이 대표적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부분이야 말로, 1년 간 이미 납부한 근로소득세와 실제 납부했어야할 세액의 차이를 한 눈에 볼 수 있기 때문인데요.
쉽게 생각해 받아야 할 성격의 비목이라면 양수(+)가 쓰여있어야 내가 받는 것이고, 내야할 성격의 비목은 음수(-)가 쓰여있어야 내가 받는 것입니다.
그러니, 차감징수세액이 (-)로 쓰여있다면 돌려받는다는 의미겠죠.
샘플로 가져온 원천징수영수증의 소득세와 지방소득세의 차감징수세액은 음수이니, 이 근로자는 연말정산에 성공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간단한 ERP의 급여입력 화면인데요. 한 눈에 봐도 왼쪽이 지급항목, 오른쪽이 공제항목입니다.
공제항목의 소득세와 주민세가 우리가 익히 납부하던 갑근세로 볼 수 있겠죠.
해당 업무를 처음 하시는 분이라면, 연말정산을 통해 발급된 원천징수영수증의 ‘차감징수세액’을 ‘공제’ 항목에 삽입하시면 됩니다.
애초에 소득세와 주민세는 함께 다니는 녀석들이니, 원천징수영수증에서도 둘 다 합해서 넣어주시면 됩니다. (-564,550) + (-56,380) = -620,930이겠네요.
공제항목이라는 의미는 급여의 지급합계에서 제외하는 의미이니, 마이너스에서 마이너스면 결국 플러스로 들어오게 되겠죠.
마치며
앞서 살펴볼 연말정산의 과정을 통해 차감징수세액이 0에 근접했다는 것은 그동안의 소득세 계산이 거의 정확했다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급여계산시 공제하는 소득세액을 타이트하게 계산 후, 13월의 월급처럼 연말정산을 대하는 편을 선호하기는 합니다 ㅎㅎ 보너스 받아보는 기분이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연말정산 관련 급여지급을 업무로 처음 다가가시는 분이 계신다면 쉽게 생각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