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실 간접조명 셀프설치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편하면서도 배선을 깔끔하게 처리하는 것 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신축아파트에 다양한 조명까지 필요있을까 라는 생각인데, 화장실과 신발장 정도는 셀프로 해 보려고 합니다.
처음 계획은 천장에서 배선을 연결하고 히든센서를 통해 작동하게 하려 했으나, 결국 편한 방법이 최고라는 생각에 욕실장 콘센트를 활용했습니다.
납작멀티탭 사용후기 쇼파 뒤 콘센트 안들어갈 때 가구뒤콘센트
욕실 간접조명 간단한 배선방법
사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무선 LED간접조명을 구입해 설치하는 방법이겠지만, 그렇게 하나씩 추가된 무선등은 충전이 번거롭습니다.
결국 직접 배선을 연결하는 것이 사용의 편리성에서는 합격인데, 이렇게 되면 초보자로서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겠네요.
욕실장 안쪽에 드라이어 등을 사용할 수 있는 콘센트가 있다면, 이를 활용하는 방법도 간단하게 간접조명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머리를 화장실에서 말리는 편이 아니라 2구 콘센트 하나를 사용해도 문제없을 것 같고, 사용한다 해도 한 구의 콘센트는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욕실장 콘센트 활용 간접조명 설치
보통 천장으로 배선을 하는 경우 욕실장 측면의 틈을 이용해 배선을 올리고 천장에 구멍을 뚫어 연결하게 되는데요.
욕실장 콘센트를 활용하는 경우 장 하단에만 뚫어주면 될 것 같습니다.
구멍은 위에서 뚫기에 각도가 잘 안나오므로 밑에서 뚫는 편이 좋습니다. 단, 밑에서 뚫는 경우 위에서 어디로 구멍이 뚫릴 지 잘 확인해야 합니다.
목공용 드릴비트로 배선의 굵기만큼만 뚫었습니다. 전원선은 잘라서 연결할 예정입니다.
구멍을 조금 더 넓게 뚫는다면 T5에 바로 연결할 수 있게 되겠지만, 어짜피 1.2M의 전원선은 남게 되니 편하게 해 봤습니다.
전원선은 최대한 욕실장 끝에 붙게 위치해 봤고, 간접조명 LED를 연결해 테스트도 해 봅니다. 하단에서 배선은 절연테이트나 수축튜브로 처리하면 되겠네요.
센서 연결
사실 간접조명 LED를 전에 살던 집에서 떼 왔기에 별도로 추가된 금액은 없었습니다. 단, 히든센서를 사용하지 않고, T5에 붙이는 센서를 사용할 예정입니다.
이 경우 설치를 계획하면서 구매했기에 아직 배송받지 못했습니다. 이 욕실장은 1200mm 간접조명도 설치할 수 있지만 여유있게 900mm으로 설치했습니다.
T5 센서의 경우 설치한 LED 끝에 물려 전원을 연결하기만 하면 되서, 편하게 마무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욕실장 간접조명 간단한 설치 후기
아직 센서와 배선 정리를 하지 않아 이 각도에서 배선이 보이긴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잘 설치한 것 같습니다.
색상에 대한 고민도 많았는데, 어짜피 가지고 있던 LED를 활용하는 터라 주백색과 전구색밖에 없었는데요.
가지고 있는 자재를 활용했지만, 전반적으로 분위기는 만족스러운 듯 합니다. 관건은 T5 센서가 얼마나 잘 작동하냐 겠네요.
마치며
이 글을 통해 욕실 간접조명 DIY를 간단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봤습니다. 사다리를 타고 천장에서 배선작업을 하지 않아도 되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셀프설치는 정답이 없는 것 같습니다. 내가 가장 편하게, 또 간단하게 작업할 수 있다면 어떤 방법을 써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