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S 프리미엄 선적서류 원본 Hard copy 우체국 스마트접수

EMS 프리미엄을 통해 수출 선적서류 원본을 발송하는 과정에서의 에피소드를 작성한 글로, 우체국 스마트접수를 활용했습니다.

무역거래 중 바이어에 따라 원본서류(Hard copy)를 요청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B/L 등 draft 단계가 확정되면 별도로 보내곤 합니다.

개인적으로도 오랜만에 수출을 재개하면서, EMS 프리미엄 우체국 스마트접수를 통해 편하게 진행한 과정을 소개합니다.

EMS 프리미엄 스마트접수

EMS 프리미엄 선적서류 원본 Hard copy 우체국 스마트접수_1

EMS를 통해 선적서류를 발송하는 과정에서 항상 번거로웠던 점이 바로 기표지를 작성하는 것이었는데요.

Description은 차치하고, 도무지 영어로 주소를 쓰는 과정이 순탄하지 않습니다. 익숙하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우체국에 들르면 한 번씩 기표지를 몽땅 가져와 미리 작성하곤 했었습니다. (같은 바이어)

우체국 스마트접수

물론 인터넷(모바일)을 통해 미리 접수하고 해외로 보낼 제품을 수거까지 해 가는 서비스는 진작에 있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최근에 알게 됐습니다.

우체국 EMS 국제특급 스마트접수 8% 할인받는 방법

지금은 할인이벤트가 끝났겠지만, 여전히 기표지를 수기로 작성하지 않는다는 메리트는 가장 크게 느껴졌는데요.

수출용 원본서류 역시 스마트접수를 통해 미리 접수하고 우체국에 서류를 가져다 줄 수 있다고 합니다.

EMS 접수 후 프리미엄 연계

 

 

미리 화주정보와 바이어 정보 등을 다 기입해 둔 기표지를 들고 우체국에 갔더니, 직원분이 스마트접수 권유해 그 자리에서 모바일로 접수를 해 봤습니다.

해당 링크를 통해 EMS접수가 가능하지만, 프리미엄에 대한 문구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종전대로 이 페이지에서 인적사항과 물품정보 등을 기입하고, 우체국 직원에게 프리미엄으로 접수해달라고 요청하면 처리해 준다고 합니다.

해외주소 찾기 어려울 때

스마트접수의 가장 편리한 점은, 영문으로 된 철자를 하나하나 수기로 작성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인데요.

우리나라와 주소체계가 다른 외국의 경우, 내가 알고있는 대로 검색될 확률이 극히 드뭅니다.

EMS 프리미엄 선적서류 원본 Hard copy 우체국 스마트접수_2

선적서류 원본을 보낸 베트남 역시, 바이어가 제공하는 주소와는 형태가 다소 상이했는데요.

EMS 프리미엄 선적서류 원본 Hard copy 우체국 스마트접수_3

이럴 땐 우편번호 검색을 통해 입력하지 않고, Detail과 City, State 부분에 직접 입력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오히려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우편번호 검색 보다 원하는대로 입력할 수 있어 안심입니다. 본국에서도 활용하는 주소일테니까요.

배송조회

 

 

EMS프리미엄을 우체국에서 연계접수 할 때, 발송인 번호에 내 휴대폰번호를 작성하면 국제우편물 송장번호를 받게됩니다.

이후 UPS 운송장번호로 변경된 번호까지 받게되면, 해당 송장번호로 배송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수기 기표지를 통해 작성한 경우, 한 장을 돌려받지만 스마트접수를 비회원으로 하는 경우에는 다소 복잡할 수 있으니 송장번호를 꼭 저장해 두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이 글을 통해 수출 선적서류 원본을 EMS프리미엄으로 보낼 때, 조금은 편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봤습니다.

전문적으로 수출업무를 하는 분이 아니라면, 이 마지막 단계 마저도 헷갈릴 경우가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겁낼 필요 없이 천천히 접근하면 해결되는 경우가 많으니, 차근차근 해 보시기 바랍니다.